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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자본 창업 핵심 성공전략 14가지

슈퍼성공멘토 2023. 1. 12.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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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무자본 창업이 많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창업에는 사업의 규모 여부와 관계없이 실패율이 상존하기 때문에 대책 없이 무자본 창업에 나서서는 절대 안 됩니다. 

(무자본창업 성공전략)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무자본 창업을 쉽게 생각하면 절대 안 되는 5가지 이유와 무자본 창업 핵심 성공전략 14가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정독하고 잘 숙지하셔서 무자본 창업에 꼭 성공하시길 응원합니다. 

 

1. 무자본 창업을 쉽게 생각하면 절대 안 되는 5가지 이유 

 

무자본 창업을 쉽게 생각하면 절대 안 되는 5가지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본이 안 들기 때문에 경험으로 해본다는 '안이한 생각'으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 경험이나 노하우가 없는 아이템을 '무작성' 시작하면 낭패를 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셋째, 남들이 해서 성공한다니까 '대책 없이' 시작하면, 나는 반대로 실패할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넷째, 아무리 무자본 창업이라도 '차별화 전략 없이' 시작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다섯째, 무자본 창업이 실패하면 자신의 인건비 손실, 시간 낭비, 의욕 저하, 기회 상실의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2. 무자본 창업 핵심 성공전략 14가지

 

(1) 자신의  노하우, 경험을 살릴 수 있는 아이템 선정

자신의  노하우, 경험을 살릴 수 있는 아이템 선정이 무자본 창업 성공의 필수 요소입니다. 무자본 창업이라 하더라도 아무 아이템이나 접근해서는 안 됩니다. 노하우가 별로 없다고 생각하면 관련 분야 책 5~10권을 집중적으로 읽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련 교육을 받으면서 노하우를 쌓은 후 무자본 창업에 임해야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2) 내가 좋아하는 일 + 꾸준히 할 수 있는 아이템  선택

무자본 아이템 선정에서 두 번째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 꾸준히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다 전문성이 있는 아이템이면 금상첨화입니다. 대전제는 어떤 사업이든지 짧은 기간 안에 성과를 내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분석을 통해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면, 다음은 꾸준히 끈기 있게 해야 승부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3) 100% 성공 가능성 분석 후 접근

무자본이라도 '안이한 생각'으로 시작하면 절대 안 됩니다. 실패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은 절대 접근해서는 안 됩니다. 처음부터 성패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충분한 자료와 경험자들을 벤치마킹 하다 보면 자신이 충분히 열정을 갖고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인지 판단이 서고, 100%는 아니지만 열심히 하면 성공확률이 80% 이상 되는지 여부는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소한 이런 정도의 성공 확률은 가지고 시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입니다. 

(4) 성공에 대한 확신은 필수

세상 만사  '이것 할 수 있을까?', '가능할까?' 등 자신 없는 태도를 가지고는 어떤 일이든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최후의 결과가 어떻든지 시작할 때 내가 할 수 있다는 확신, 내가 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지를 갖고 시작해야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5) 1년 이내에 계속 여부 판단

어떤 일의 성패 여부를 1년 안에 판단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배수의 진을 치고 1년 열심히 해 보면 성공 쪽에 가까운지, 실패 쪽에 가까운지 어느 정도는 판단해 볼 수 있는 기간이라 생각합니다. '1년 이내에 계속 여부 판단하라.'는 의미는 가능성이 없는 일에 허송세월 하지 마라는 의미가 큽니다. 우리 인생은 한정되어 있는 데 안 되는 일에 미련을 가지고 헤맬 필요는 없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좋겠습니다. 

(6) 배수의 진, 은근과 끈기는 필수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이 무자본 창업의 경우에도 '배수의 진'을 치고 올인해야 합니다. 그래야 승부가 납니다. 은근과 끈기도 어떤 일을 성공시키는 데 필수 요소입니다. 무자본 창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수의 진을 치고, 은근과 끈기로 도전해야 합니다. 

(7) 철저한 사전 준비

무자본에서 성공하려면 사전 준비는 필수입니다. 사업 아이템에 대한 지식, 시장 조사, 창업 절차 이행, 사업 계획 수립, 상품 조달, 사업 추진 등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은 많습니다. 이런 창업 준비사항들을 소홀히 하면 실패 확률이 높습니다. 철저한 준비로 무자본 창업에 꼭 성공하길 응원합니다.

(8) 이일 저일은 No! 선택과 집중은 필수

세상을 살아가면서 이일 저일 분산해서 추진하면 집중력이 생기지 않습니다. 무자본 창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아이템도 기웃, 저 아이템도 기웃하다가는 이것도 저것도 안됩니다. 무자본 창업도 엄연히 창업입니다. 창업에는 항상 리스크와 실패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무자본 창업에서 실패하지 않으려면 선택과 집중은 필수 중에 필수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9) 사업 모델 구축

무자본 창업이 제대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단계별 사업 모델 구축이 필요합니다. 전자책 쓰기를 사례로 사업 모델 구축을 어떻게 하는 것인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첫째로 시장 조사를 통해 수요가 있고 경쟁력 있는 전자책을 출간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전자책을 크몽, 탈링 등 플랫폼을 동해 판매를 시작합니다. 셋째는 적극적인 SNS홍보를 진행해야 합니다. 넷째는 1단계 사업 성과 (1단계에서 자신의 성공사례를 만들어야 시너지가 극대화)를 분석합니다. 다섯째는 전자책으로 강의, 예비 고객 모집 등 제2단계 사업 모델을 구상합니다. 여섯째, 전자책을 와디즈 등 크라우드 펀딩에 올려 부가 수입 창출 방안을 실행합니다. 일곱째는 전자책으로 영상강좌를 만들어 클래스 101 등에 판매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합니다.  여덟째는 전자책, 영상강좌 등을 활용하여 카운슬링, 멘토링, 컨설팅 등으로 사업 모델을 확대해 나갑니다. 이런 방식으로 당신의 무자본 창업도 사업 모델을 구축해 나가야 자유경제를 실현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10) 수익화 전략

어떤 사업이든지 매출을 일으키고 수익화를 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수익화 전략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로 초저가로 시장 진입, 둘째는 잠재고객 집중 공략 후 매출 실현, 셋째는 점유율 증대를 단계별로 진행하는 수익화 전략 개발 및 실행이 필요합니다.

(11) 차별화 전략

차별화 전략이란 경쟁자와 대비하여 고객이 느끼는 뭔가 다른 노하우, 차별점이 있어야 어떤 사업이든지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필자(박주관 박사)는 소상공인이나 기업 CEO를 대상으로 교육할 때, 내가 하는 사업에서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특장점, 특기, 노하우, 차별점을 2~3개만 가지고 사업을 해도 그 사업은 성공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반대로 차별화 요소가 없으면 그 사업은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12) SNS 마케팅은 필수

본격적인 SNS 마케팅에 들어가기 전에 전제가 되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팔릴 수 있는 상품 만들기, 고객의 니즈 및 궁금한 점 해결, 그리고 가성비 높은 가격 조건 제시가 전제되어야 매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SNS를 통한 홍보가 필수입니다. 당신의 사업 모델을 예비 고객들에게 알리는 글이나 영상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홍보글이나 영상을 예비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SNS 마케팅에 성공하지 못하면 어떤 사업도 성공할 수 없음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13) 성공사례를 통한 시너지 극대화

무자본 창업이 제2의 도약을 하고, 지속 성장을 해 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1단계 사업이 성공하여 자신 스스로  그 분야의 성공사례를 만들지 않으면 2단계 사업 내지는 시너지를 만들 수 있는 수익 모델 개발이 거의 불가능하도고 봐야 합니다. 무자본 창업의 경우에도 제2의 도약 내지는 추가 수익 모델을 개발하여 승승장구하기 위해서는 1단계 사업의 성공이 필수 요소입니다. 그리고 1단계 사업 성공사례를 업그레이드하고, 추가 수익 모델을 접목하여 제2의 시너지 아이템을 개발해야 함을 잊어서는 절대 안 됩니다.

(14) 사업 멘토 활용

기업이나 소상공인, 그리고 1인 무자본 창업자의 경우에도 혼자서 판단하고, 혼자서 결단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사업은 규모가 크고 적고를 떠나 사장이 판단을 한 번 잘못하면 큰 타격이 되어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사업자 옆에는 항상 집사격인 멘토가 있어야 합니다. 멘토는 동종 사업의 성공자, 경영 컨설턴트, 인플루언서 등이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 멘토를 찾아 사업 추진과정에서 상담, 자문을 받아가면서 사업을 수행할 때 그만큼 실패 확률이 낮아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혼자서 자만해서는 안 됩니다. 사업적 판단을 온전히 혼자서 단독으로 하면 그만큼 리스크가 커짐을 인식해야 합니다. 

 

by 박주관 박사 /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 부의 추월차선 함께 달리기 챌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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