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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 이래 가장 돈 벌기 좋은 시절이 도래했다. 사무실도 굳이 필요 없다. 자택에서 사업자등록을 내어 사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PC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수없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1인 무자본 창업이라 하더라도 엄연히 사업이다. 대충 시작했다가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오늘은 1인 무자본 창업 총정리 차원에서 <1인 무자본 창업 성공 포인트 7가지 및 1인 무자본 창업 아이템 Best 11>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내용들을 정독하며 숙지한 후 1인 무자본 창업에 도전하여 성공한 1인 기업가가 되길 응원한다.
1. 1인 무자본 창업 성공 포인트 7가지
(1) 창업자와 궁합이 맞는 아이템 선정
1인 기업, 무자본 창업이라 하더라도 얼마든지 실패할 수 있다. 따라서 1인 기업, 무자본 창업이라 하더라도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1인 기업, 무자본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 맨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창업자와 궁합이 맞는 아이템 선정이 제일 중요하다. 남들이 하니까 따라다니는 추종형 아이템이 아니라 나의 적성, 특기,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아이템 선정에 포인트를 맞춰 창업에 임해야 한다. 파트 2. <1인 무자본 창업 아이템 Best 11>을 참조하여 자신에게 맞는 아이템을 선택하길 바란다.
(2) 차별화 전략
1인 기업, 무자본 창업은 비교적 손쉽게 창업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자가 많을 수밖에 없다. 어떤 일이든 경쟁자가 많으면 방심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자와 뭔가 다른 차별화 요소 개발이 필수 요소다. 다른 경쟁자들이 도저히 따라올 수 없는 강점 및 고객 서비스 개발, 그리고 체계화된 시스템 구축이 필수 요소라는 점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3) 철저한 준비
세상만사 준비하는 것만큼 얻는다. 학생들의 성적도 공부한 것만큼 점수를 받고, 운동선수도 노력한 것만큼 성적을 낸다. 1인 기업, 무자본 창업도 마찬가지다. 얼마나 철저하게 준비했느냐에 따라 성패가 얼마든지 갈라질 수 있다. 1인 기업, 무자본 창업 성공을 위해 철저한 준비 후에 창업한다는 각오를 절대 쉽게 포기해서는 안 된다.
(4) 최상의 영업력 발휘
1인 기업 무자본 창업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창업자의 영업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사업은 크든 적든 영업으로 시작해서 영업으로 끝난다. 그만큼 영업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영업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첫째, 많은 영업 관련 서적을 읽으며 영업 마인드와 노하우를 배워야 한다. 둘째는 성공한 영업인들의 노하우와 체험을 배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셋째는 영업은 이론이 아니라 체험이며 실천이다. 말로 하는 영업이 아닌 체험으로 익히는 영업만이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업 역량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5) 후발 주자와의 격차
우리나라 비즈니스 환경은 한 사람이 잘한다고, 또한 성공했다는 소문이 나면 너나없이 꼬리를 물고 뛰어드는 경향이 있다. 1인 기업 무자본 창업도 마찬가지다. 항상 내가 하는 1인 기업 무자본 창업에도 후발 주자가 참여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후발주자와의 격차를 벌리기 위한 전략도 미리 준비하고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자신만의 핵심 노하우, 차별화 전략 개발은 필수 요소다.
(6) 경쟁력 강화
앞에서 지적했듯이 1인 기업, 무자본 창업은 비교적 손쉽게 창업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자가 많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이런 경쟁자가 많은 상황에서 경쟁자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차별화와 경쟁력을 확보하는 일이다. 차별화는 이미 앞에서 언급했으니 경쟁력에 대해 설명하겠다. 경쟁력의 핵심 요소는 고객 니즈의 정확한 파악, 고객 서비스 강화, 인건비 및 경비의 절감 등을 통한 수익력 극대화, 특별한 영업 역량, 노동이 아닌 돈이 돈 벌게 하는 시스템 구축 등이 경쟁력을 강화하는 요소임을 명심하고 이런 경쟁력 강화에 모든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7) 부단한 노력 및 성장 발전 전략 개발
1인 기업, 무자본 창업에서 패배자가 되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아이템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공부, 경쟁자가 참여할 것에 대비한 앞선 전략 개발, 제2, 제3의 신규 아이템 개발, 영업에 대한 역량의 지속적 개발 등이 꼭 필요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2. 1인 무자본 창업 아이템 Best 11
(1) 쇼핑몰
쇼핑몰은 1인 기업, 무자본 창업에서 가장 적합한 아이템이다. 네이버 쇼핑몰, 쿠팡, 도매 쇼핑몰 등 인프라가 이미 구축되어 성장기를 맞이하고 있기 때문이다. 쇼핑몰을 운영하려고 하면 첫째 해야 할 일이 1인 기업, 무자본 창업자는 어떤 인프라를 활용할지, 즉 네이버 쇼핑몰, 쿠팡, 기타 쇼핑몰 중에서 어떤 인프라를 선택할지를 결정하면 된다. 물론 몇 개의 쇼핑몰 인프라를 함께 활용할 수도 있다. 둘째는 취급할 상품을 무엇으로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자신이 잘 아는 아이템, 관심이 높은 아이템, 수익이 좋은 아이템, 수요가 많은 아이템 등 판매 상품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셋째는 쇼핑몰 운영 기법이다. 쇼핑몰 운영 기법에는 상품 등록, 배송, 상품 홍보 등 실무 관련 지식이다. 셋째는 차별화 전략 개발 및 실천이다. 판매할 상품도 수없이 많고, 경쟁자도 많기 때문에 나만의 차별화 전략 개발은 필수 중에 필수 요소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2) 쿠팡 파트너스
쿠팡 파트너스는 쿠팡 쇼핑몰과는 달리 쿠팡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자신의 SNS (블로그, 카카오 뷰, 유튜브 등)에 홍보하고, 이런 루트를 통해 소비자(광고를 본 사람)가 쿠팡에서 상품을 구매하면 쿠팡에서 평균 3% 정도의 수수료를 지급하고, 이를 주 수입원으로 하는 1인 기업, 무자본 창업 아이템이다.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첫째, 쿠팡 파트너스 승인 및 대금 지급정보 기재 등록이 필요하다. 둘째, 블로그 등 자신의 SNS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란 문구를 삽입하고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셋째, 자신이 운용하는 SNS에 해당 링크를 걸어 쿠팡에 접속한 후 24시간 내에 쿠팡으로부터 상품을 구매해야 한다. 넷째, 이 경우 쿠팡에서 상품 판매액의 약 3%를 수수료로 지급을 받는다. 수수료는 1개월 단위로 지급하며, 최소 1만 원을 초과한 경우에 지급한다. 지급 주기는 수입 발생월 기준 +45일 (익익월 15일)이다.
(3) 카카오 뷰
카카오 뷰는 카카오에서 개발한 서비스다. 카카오에 채널을 만든 후 보드를 발행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입을 창출하는 방법이다. 카카오 뷰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의 콘텐츠가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콘텐츠가 없는 사람의 경우에도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보드를 만들고 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카카오 뷰를 통해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첫째, 앞으로 운영할 큐레이션 보드를 만들 수 있는 채널 개설이 필요하다. 채널 개설은 카카오 창작센터의 내 채널 만들기를 통해 만들 수 있다. 둘째는 자신이 생각하는 주제와 관점에 따라 여러 형태의 콘텐츠를 모아서 보여주는 새로운 창작 단위인 보드를 발행한다. 보드는 텍스트, 동영상, 이미지 등 제약 없이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할 수 있다.
(4) 돈 버는 전자책
전자책은 <~~비법>과 같이 자신의 노하우를 책으로 발간하여 판매함으로써 수입을 얻는 1인 기업 무자본 창업 아이템이다. 돈 버는 전자책은 종이책에 비해 출간이 쉽다. 종이책에 비해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원고 분량도 20~30 페이지로도 출간이 가능하다. ISBN 등록도 굳이 필요하지 않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최근 돈 버는 전자책이 1인 기업, 무자본 창업 아이템이 각광을 받고 있다. 전자책이 이렇게 각광을 받게 된 이유는 이상과 같이 전자책 출간이 쉽다는 점도 있지만, 전자책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많이 생긴 것도 한몫을 하고 있다. 크몽 등 전자책 판매 플랫폼들이 많이 생겨났고 활성화가 되었기 때문이다. 전자책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특화된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보편적인 내용으로 수입을 창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자신이 활용하여 성공을 이룬 케이스를 소재로 삼는 것이 좋다. 이런 성공 사례 및 노하우를 액기스 형태로 구성해야 성공할 수 있다.
(5) 애드센스 블로그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시스템이다. 유튜브, 블로그 등에 광고를 삽입하고 이를 클릭하는 사람들이 많은 경우 여기에 해당한 광고료를 구글과 운영자가 배분하는 시스템이다. 이 광고료가 국내 유수 검색 사이트인 네이버나 다음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에 1인 기업, 무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애드센스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첫째, 먼저 구글로부터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한다. 최근에는 '애드센스 고시'라고 불릴 정도로 승인이 어려운 상황이다. 둘째는 좋은 글을 지속적으로 쓸 수 있어야 한다. 셋째는 자신의 블로그를 많은 구독자들이 읽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 활동도 필수 요소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6) 지식 상품 판매
우리가 판매할 수 있는 지식 상품은 수없이 많다. 강의, 문서 작성, PPT 작성, 엑셀 개발, 종이책 편집, 디자인 대행, 번역, 전자책 등 다양하다. 이런 지식 상품을 크몽 등 지식 판매 플랫폼에 등록하여 판매함으로써 수입을 창출하는 방법이다. 지식 상품 판매를 통해 수입을 창출할 수 있게 된 중요한 환경변화는 첫째, 이런 지식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많이 생겨났다는 점이며, 둘째는 이런 지식 상품을 판매하려고 하는 생산자들도 많이 탄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7) 크라우드 펀딩
최근 크라우드 펀딩이 많이 활성화되고 있다. 원래 크라우드 펀딩은 기업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방편으로 시작되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크라우드 펀딩 영역이 상품 시제품, 전자책, 모임, 영상강좌·컨설팅 등 다양한 상품으로 확대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이 활성화되고 있는 중요한 이유는 첫째, 와디즈 등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 많이 생겨났다는 점이다. 둘째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려고 하는 기업, 소상공인 및 개인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는 크라우드 펀딩 상품이 상품 시제품, 전자책 등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점이다. 넷째는 크라우드 펀딩 성공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사례를 보면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 수억 원에 이르기까지 펀딩 성공사례가 많아지고 있는 것도 크라우드 펀딩이 활성화되고 있는 이유다.
(8) 명강사
전통적인 1인 기업 무자본 창업 아이템은 강의다. 자신의 노하우를 강의 형태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수입을 창출하는 전통적인 아이템이다. 특기 특정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명강사들이 자신의 명성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수입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강의를 통해 수입을 창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첫째, 자신의 저서를 출간하는 일이다. 저서 없는 강사와 저서를 가진 강사는 하늘과 땅 차이다. 둘째, 1인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인플루언서, SNS 등을 통해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는 일은 명강사로 성공하는 지름길이다. 셋째, 오프라인 강의 역량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의 역량을 키우는 일도 중요하다.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강의보다는 온라인 강의가 더 활성화되었기 때문이다. 넷째, 강의도 마케팅이 필요하다. 대한민국에 강사는 수만 명인데, 자신을 불러주기만을 기다리면 강사로서 수입을 창출하는 것이 요원할 수 있다. 그래서 강의에도 홍보 마케팅이 꼭 필요함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9) 카운슬링, 멘토링 & 챌린지
앞에서 언급한 애드센스 블로그, 돈 버는 전자책, 명강사, 쇼핑몰, 쿠팡 파트너스 등을 통해 수입을 창출하고, 성공한 사례를 만드는 것이 카운슬링, 멘토링 & 챌린지로 수입을 창출하는 첫 번째 단계다. 둘째는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이런 노하우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전자책으로 제2월급 만드는 방법, 쇼핑몰 및 쿠팡 파트너스로 투잡 부업을 하는 노하우를 전수하는 카운슬링, 멘토링 & 챌린지 과정을 운영하면서 수입을 창출하는 방법이다. 셋째는 이런 노하우를 전수하는 강의, 멘토링, 챌린지 등 노하우 전수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이다. 넷째는 이런 노하우를 전수받을 사람들을 모으는 작업이 필요하다. 결국 카운슬링, 멘토링 & 챌린지로 수입을 창출하는 경우에도 영업과 마케팅이 필요함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
(10) 전문 컨설턴트
지식산업의 꽃은 컨설팅이다. 자신의 노하우를 상품으로 하여 이런 지식 노하우를 필요로 하는 기업, 소상공인, 개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컨설팅료를 주 수입원으로 하는 전문직이 컨설턴트다. 컨설팅 영역은 수입이 높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해서는 소상공인 SNS 마케팅, 소상공인 점포 운영 전략, 소상공인 서비스 교육 등이 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해서는 인사 조직 컨설팅, 생산 및 공정관리 컨설팅, 생산관리 컨설팅, 자금관리 및 자금 운용 시스템, 마케팅 & 영업 컨설팅, 경영계획 및 경영혁신 컨설팅 등 수없이 많다. 또한 특별한 분야로 창업 및 프랜차이즈 컨설팅, CEO 이미지 컨설팅, 개인의 인생 성공 전략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이 필요하다. 문제는 컨설턴트가 되기 위한 역량 개발이 필요하며, 전문 자격자로서 제대로 컨설팅업에 종사하고 싶다면 국가 자격인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와 같은 국가 자격을 취득하는 것도 필요하다.
(11)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란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란 뜻이다. SNS 시대 도래로 유튜브, 인스타 그램, 블로그 등에서 수십만 명의 팔로워(구독자)를 보유한 SNS 유명인을 말한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충성도 높은 구독자(팔로워)를 모집하고, 그들을 본인의 플랫폼 속에서 본인이 직접 만든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공유하면서 막강한 파워를 발휘하고 있다. 이런 인지도와 영향력을 활용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수행하면서 많은 수입을 창출하고 있다. 과거의 마케팅이 연예인 등을 활용한 마케팅이었다면, 소셜 미디어 등장과 함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부상하게 된 것이다. 여러분도 인플루언서에 도전해 보면 어떨까? 이 세상 모든 일이 노력 없이 이룰 수 있는 일은 없다는 전제하에 여러분도 지금부터 시작하여 인플루언서의 꿈에 도전해 보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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