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빨리 부자되는 법, 부의 추월차선 함께 달려요!

가장 돈 벌기 좋은 시절! 제2월급 & 평생수입 나도 달성할 수 있다!!

돈공부 & 재테크 정보

1인 창업 아이템, 바람직한 아이템 & 피해야할 아이템 유형 15가지

슈퍼성공멘토 2023. 1. 5. 07:05

[head description]

1인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구체적인 아이템 선정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고려해야 할 아이템 선정 포인트가 있다. 바로 1인 창업 아이템으로 바람직한 아이템인지, 피해야 할 아이템인지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 그래야 실패하지 않는다. 

(1인창업 아이템)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1인 창업 아이템 선정, 바람직한 아이템 유형 10가지와 피해야 할  1인창업 아이템 유형 5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정독하여 읽고 1인창업 아이템 선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1. 1인 창업 아이템 No,  피해야 할  1인창업 아이템 유형 5가지

 

(1)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 아이템

1인기업 및 공동창업의 경우 절대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은 피해야 한다.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은 결국 가격 경쟁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출이 있더라도 수익력이 낮아 고생만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1인 창업의 경우에는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 아이템을 피해야 한다. 

(2) 유행 따라 반짝하고 사라지는 아이템

흔히 최근 유행하는 아이템을 찾는 1인 기업가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필자(박주관 박사)가 창업 컨설팅을 열심히 할 때 상담 오는 창업자들이 "요새 유행하는 아이템이 무엇입니까?"하고 묻는 경우가 많았다. 많은 창업자들이 의외로 유행하는 아이템을 찾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은 유행 따라 반짝하는 아이템은 1인 창업 아이템으로 절대 선택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 

(3) 마진율이 낮은 아이템

주변 아이템 중에는 의외로 마진율이 낮은 아이템들이 많다. 박리다매 상품이 아니라면 절대 마진율이 낮은 아이템은 피해야 하다. 마진율이 낮은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경쟁자가 많은 아이템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4) 창업자의 전문성을 살릴 수 없는 아이템

1인창업은 사장이 거의 모든 업무를 처리한다. 상품 조달, 홍보활동, 경영관리 등을 사장이 처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장이 잘 모르는 아이템, 전문성을 살리기 어려운 아이템을 선정한다면 속도 있는 경영을 하기가 어렵다. 그러면 결국 고생만 하다가 사업이 실패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1인 창업의 경우에는 창업자의 전문성을 살릴 수 없는 아이템은 절대 피해야 한다. 

(5) 유통 구조가 복잡한 아이템

유통 구조가 복잡한 아이템이란 유통단계가 많은 아이템을 의미한다. 유통 단계가 많다는 것은 결국 유통 단계마다 수익을 나눠먹기 때문에 수익이 낮을 수밖에 없다. 대표적인 예가 농산물이다. 따라서 1인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기 전에 취급 예정 상품에 대한 유통경로와 유통 구조를 잘 살펴보고, 시장조사도 제대로 해서  유통 구조가 복잡한 아이템을 선정하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1인 창업 아이템 선정, 바람직한 아이템 유형 10가지 

 

(1) 1인기업 창업자와 궁합이 맞는 아이템

1인 기업이 성공하려고 하면 창업자와 궁합이 맞는 아이템이 필수 요소다. 혼자서 사업을 운영해 가려면 본인이 잘 아는 아이템을 선정해야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나름대로 수요가 있는 시장을 스스로 찾아내서 매출도 일으키고 수입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회전율이 높은 아이템

회전율이 높은 아이템이란 충분한 시장이 있고, 수요자가 다수 있는 상품으로써 상품 판매 속도가 빠르고, 자연스럽게 매출과 수입도 비교적 짧은 기간에 실현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말한다. 창업을 준비하고 매출이 일어나는 기간이 길면 자칫 지치기 쉽고, 포기해 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회전율이 높은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3) 차별화 전략 구현이 가능한 아이템

어떤 사업을 하든지 차별화 전략은 매우 중요하고 필수 사항이다. 경쟁이 심한 시장일수록 다른 사업자와 다른 무엇인가 핵심 무기가 될 수 있는 차별화 요소 개발이 필수요소다. 그러나 경쟁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차별화 요소도 시장에서 먹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그래서 아이템 선정 시에는 너무 경쟁이 심한 아이템은 피하는 것이 좋다.  어느 정도 시장은 있고 적당한 경쟁도 있으면서 거기에서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 실현이 가능한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 

(4) 파생 사업이 가능한 기동성이 큰 아이템

기동성이 있는 아이템란 하나(현재)의 아이템이 성공하면 추가적으로 시장을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아이템을 말한다. 전자책을 예로 들어보겠다. 전자책을 써서 전자책 판매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 전자책 판매에서 사업이 단절된다면 문제가 커진다. 그러나, 전자책은 전자책 판매 자체로서도 수입이 발생하지만, 후속적인 사업 전개가 가능하다. 전자책을 쓴 후 전자책을 교재로 강의도 할 수 있다. 전자책을 무료로 배포하면서 오픈 채팅방이나 수강생을 모집하면서 수강료 수입을 추가로 만들 수도 있다. 또한 전자책을 크라우드 펀딩과 연계하여 크라우드 펀딩 수입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크라우드 펀딩이 성공하면 카운슬링, 멘토링, 챌린지도 운영하여 추가 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하나의 아이템이 성공하면(혹은 성공하지 않더라도) 후속적으로 파생 수입창출이 가능한 기동성이 큰 아이템이 1인 창업에 매우 유용한 아이템이 된다. 

(5) 도입기~성장기 아이템 선정

상품, 제품, 서비스에는 라이프 사이클, 즉 생존 사이클이 있다.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가 바로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이다. 쇠퇴기는 끝물에 해당한다. 성숙기는 시장이 완숙 단계에 이른 경우를 말한다. 장기간 사업이 어려운 아이템이다. 반면 도입기는 이제 막 시장이 생겨나는 단계의 아이템을 말하며, 성장기는 도입기를 지나 가속도가 붙기 시작한 시점의 아이템을 말한다. 따라서 1인 기업 아이템 선정 시에는 도입기 후반 내지는 성장기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너무 도입기 초반인 아이템은 소비자들이 그 아이템을 인식하는 데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리기 대문에 오히려 경계해야 할 아이템이라는 사실도 잊어서는 안 된다. 

(6) 재고가 많지 않은 아이템

재고가 많다는 의미는 현금이 창고에서, 물건(상품)에 묶여서 회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금이 묶이는 현상을 초래한다. 이런 경우는 자금이 생각보다 많이 들 수 있다. 창업 초기에 자금이 많이 소요되면 자칫 매출이 저조하거나 사업 성장 속도가 느린 경우에는 자금부족으로 실패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래서 1인기업 창업의 경우에는 재고가 많지 않은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7) 자본 투자가 많지 않은 아이템

1인기업 창업 시에는 자본 투자가 많지 않은 아이템을 선택해야 함을 말할 필요가 없다. 1인 기업의 가장 큰 장점은 창업자 혼자의 노동력으로 자신의 핵심 노하우만 갖고, 나머지는 모두 아웃소싱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기본 접근 방법이다. 절대 자본 투자가 많은 아이템은 피해야 하고, 자본 투자가 많지 않은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

(8) 단기간에 BEP 달성이 용이한 아이템

BEP란 손익분기 매출액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얼마의 매출을 올려야 이익도 손해도 아닌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느냐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창업을 해서 돈을 버느냐 못 버느냐는 결국 손익분기 매출액을 얼마나 빨리 달성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따라서 1인 창업의 경우에는 짧은 기간 안에 BEP(손익분기 매출액)를 달성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 후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 

(9) 공동창업 및 협업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

1인기업 육성법 상 1인 기업이라함은 단순히 사장 한 사람이 경영하는 경우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5인 이내의 공동 사업자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운용되고 있다. 따라서 1인 기업을 창업할 때 공동 창업 내지는 협업 창업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지인 중에서 전 직장에서 영업 역량이 뛰어난 사람과 관리능력이 뛰어난 사람, 상품 소싱 역량이 뛰어난 지인이 있다면 공동창업도 고려해 볼 수 있다. 공동 창업은 서로가 직원이면서 사장 역할을 할 수 있어서 인건비가 필요 없고, 부족한 부분을 다른 공동 사업자가 처리해 줄 수 있어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만 공동창업의 경우에는 반드시 제대로 된 동업계약서를 작성한 후 창업에 임해야 함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10) 무자본, 무사무실, 무직원 아이템

1인 기업 내지는 공동창업은 원칙적으로 무(소) 자본, 무 사무실, 무직원으로 운영하는 것이 원칙이다. 따라서 사업 아이템이 무(소) 자본, 무 사무실, 무직원으로 운영이 가능한 지부터 살펴보고 사업 아이템으로 선정해야 함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by 박주관 박사 /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 부의 추월차선 함께 달리기 챌린지

 더 중요한 정보 보기 => https://success-ric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