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빨리 부자되는 법, 부의 추월차선 함께 달려요!

가장 돈 벌기 좋은 시절! 제2월급 & 평생수입 나도 달성할 수 있다!!

이슈 & 뉴스

안심전환대출 금리,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연3%대 고정금리로 전환

슈퍼성공멘토 2022. 9. 16. 08:17

[head description]

안심전환대출 금리가 변동금리에서 연 3%대 고정금리로 전환할 수 있는 정부 정책이 발표됐다. 안심전환대출 금리 전환에 대한 정부 정책 발표 내용을 중심으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썸네일)

오늘은 안심전환대출 금리 전환에 대한 정부 정책 발표 내용, 안심전환대출 금리 전환 신청 가능성 및 안심전환대출 금리 전환 신청 성공전략에 대해 알아보겠다. 정독하고 숙지해서 안심전환대출 금리 전환에 성공하길 바란다. 

 

1. 안심전환대출 금리 전환에 대한 정부 정책 발표 내용

2022년 9월 15일부터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연 3% 고정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신청이 시작된다. 적용 금리가 연 3.8%(10년)∼4.0%(30년)로 대출 조건이 좋다. 연 소득 6000만 원 이하인 청년층(만 39세 이하)에겐 연 3.7%(10년)∼3.9%(30년)로 우대가 적용된다. 안심전환대출 신청은 시가 4억 원 이하 1 주택 보유자로 제1·2 금융권 변동금리 또는 혼합형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차주가 대상이다. 신청 자격은 시가 4억 원 이하 1 주택 보유자이면서 부부합산 연 소득은 7000만 원 이하여야 한다. 가구 합산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 등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기존 대출 잔액 범위 내 최대 2억 5000만 원까지 대환을 신청할 수 있다. 안심전환대출은 2022년에 25조 원, 2023년에 20조 원 공급될 예정이다. 정부는 신청 규모가 공급 한도에 못 미치면 주택 기준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2. 안심전환대출 금리 전환 신청 가능성 여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할까? 과거 안심전환대출이 출시됐던 2015년에는 한도 20조 원이 4 영업일 만에  소진될 정도로 인기가 많았었다.  2019년에도 20조 원을 공급했는데, 2주 만에 신청액이 70조 원을 넘어선 바 있다. 한은의 금리가 인상되고 있는 지금 현재로 봐서는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최저 연 3.7%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것이 당연히 유리하겠지만, 신청 자격이 시가 4억 원 이하 1 주택 보유자이기 때문에 서울·수도권에선 신청자가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과 수도권엔 4억 이하 집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방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신청자가 어느 정도는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3. 안심전환대출 금리 전환 신청 성공전략

 

(1) 한도 소진 전 조기 신청이 필요하다.

2022년 기준 신청 및 접수 물량이 안심전환대출 공급 규모인 25조원을 초과할 경우 주택가격 저가 순으로 지원자가 선정된다. 따라서 물량이 25조원을 초과하면 신청을 하더라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신청 및 승인을 희망하는 수요자들은 신청 기간 안에 신청하는 것은 필수사항이다. 늦지 않도록 서둘러서 신청할 필요가 있다. 모든 정책 자금은 예산이 소진되면 받고 싶어도 받을 수 없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반대로 신청 및 접수 물량이 25조원에 미달하면 주택 가격을 높여가며 추가 신청을 받을 예정이니 이 점도 참고해서 현재는 대상이 아니지만, 1차 접수에서 미달하여 추가 접수를 받는 경우에 대비하여 접수 상황을 잘 관찰한 후 추가 접수가 시작되면 서둘러서 신청을 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2) 안심전환대출 신청이 가능한 주담대 실행 기한은 2022년 8월 16일까지 실행된 대출에 한한다

안심전환대출 신청이 가능한 주담대 실행 기한은 2022년 8월 16일까지 이미 실행된 변동금리와 준고정금리 주담대가 대상이다. 8월 17일 이후 실행된 대출에 대해서는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할 수 없다는 사실도 명확히 알고 있어야 신청에 차질이 생기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인색해야 한다.

 
안심전환대출은 신청일 이후 평균 2개월 이내 안심전환대출이 실행될 예정이다. 안심전환대출은 신청 후 바로 대출이 샐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차에 따른 자금 수요의 갭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자금계획을 잘 세우는 일도 잊어서는 안 된다. 6대 은행 주담대는 기존 대출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 대출 실행을 하면 되고, 그 외 은행과 제2금융권 주담대는 13개 시중·지방은행 영업점 가운데 선택해 내방하면 된다.

 

by 박주관 박사 /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 부의 추월차선 함께 달리기 챌린지

 더 중요한 정보 보기 => https://success-rich.tistory.com/